AI/AI 도구

기술 문서 학습 후 코드를 작성해주는 VS Code 플러그인 - Cursor

RevFactory 2023. 8. 29. 23:08

AI 가 나 대신 기술 문서를 학습해서 코드를 작성해 준다면 얼마나 좋을까 생각해보신 적 있나요?

Code Assistant 대부분은 사전에 학습이 이뤄졌기 때문에 실제 코딩에 사용하려면 실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학습 데이터는 개발자가 많이 쓰는 코드 패턴에 의존적이고, 문서를 참고하여 학습하지 않았기에 의도와 다르게 제안할 가능성이 있죠. 특히 새로 나온 기능이나, 새로운 라이브러리를 쓰려면 불가능하죠.

 
 
여기, 기술 문서 URL 을 넣으면 문서들을 학습하고, 그에 맞춰 코드를 작성해주는 AI 도구가 있습니다.
 

Cursor - https://www.cursor.so

 

1. 기술 문서 추가하기

VS Code 에 Cursor 를 설치하면 우측에 채팅 인터페이스가 나오며, 기술 문서를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Add new doc" 선택 시 나오는 팝업에서 기술문서 URL 을 넣으면 됩니다.
아래에는 제가 직접 Angular Material 기술 문서를 추가해 본 결과 입니다.
 
 
 

2. 기술 문서 기반으로 질문하기

문서를 학습하고 나면, 해당 문서에 대해 멘션을 걸고 문서 기반으로 질문을 하고 답변을 받을 수 있습니다.
 
 
 

3. 기술문서 기반으로 코드 작성하기

에디터에서는 Cmd+K 를 누르면 프롬프트 창에 나타납니다.
여기에 생성하려는 코드에 대한 프롬프트와 함께 사전에 학습한 Angular Material 문서를 이용하겠다고 언급해 줍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코드를 자동으로 작성해 줍니다.
 
 
 
그 외에도 기존 코드를 수정해준다든지, 버그를 잡아낸다든지, 다양한 케이스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4. Cursor 사용 영상

아래 Mckay 의 트위터도 참고로 공유드립니다. 사용하는 모습이 영상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5. 사용 요금 (링크)

Cursor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Cursor 계정이 필요한데 무료로도 사용 가능하며, 유료 구독 시 보다 제한이 완화됩니다.
또는 OpenAI Key 를 등록 시 완전 무료로 해당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저는 GitHub Copilot X 를 기다리고 있는데, 채팅 인터페이스를 기대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Cursor 처럼 기술 문서를 학습시킬 수 있다는 것도 매우 큰 장점이라고 생각이 드네요.
일단은 토이 프로젝트와 같이 새로운 것들을 시도해 보실 때 한번 해보시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