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v's/스크랩

CodingGame 2021년 개발자 설문조사

RevFactory 2021. 2. 9. 02:31

프랑스의 온라인 코딩 플랫폼인 CodingGame에서는 2020년 10월~12월에 전 세계 15,000명의 개발자와 HR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다. 

 

 

조사 대상

참고로 조사 대상자 중 개발자의 25%는 프랑스이며, 미국 10%, 인도 5%, 독일5% 순으로 1,000명 이상의 회사 응답자 비율이 36%이다. HR전문가는 35개국 300여명이 대상이며, 프랑스가 51%에 달한다.

우리는 이 점을 감안하고 설문 결과를 참고하는게 좋겠다. 

 

주요 결과

이 설문조사의 결과에서 얻을 수 있는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 HR 전문가의 80%는 비 전공 개발자 채용을 고려하고 있다.
- 개발자의 48%가 100% 원격 작업이 가능하다고 응답했다.
- 2021년 가장 수요가 많은 분야는 DevOps이다.

 

설문 결과

이제 설문조사 중 흥미로운 항목들을 살펴보자.

개발자 3명 중 1명 이상이 독학으로 기술을 습득

응답자 중 58%가 대학교나 학교에서 코딩을 배웠으며, 33%가 독학으로 배웠다고 답했다.

 

HR전문가의 약 80%는 비전공 개발자를 모집

비전공 개발자는 독학이나 bootcamp, MOOC, 단기 훈련과정 코스 수료등을 통해 개발을 습득한 개발자를 의미한다.

 

Java와 Javascript의 수요와 개발자의 사용 가능 언어 현황이 거의 일치

- Javascript, Java, Python, C#, PHP 순으로 기업의 개발 언어 수요가 높다

- 개발자 절반 이상이 Javascript, Java, Python 언어로 코딩이 가능하다.

- 개발자 사용 가능언어 대비 상대적으로 Bash, C, C++의 기업의 수요는 낮게 측정되었다

- 개발자 사용 가능언어 대비 상대적으로 Go, Kotlin 등의 기업의 수요는 높게 측정되었다.

2021년 가장 수요가 높은 프레임워크는 React

- NodeJS, React, .NET Core는 현재 개발자들 사이에 가장 인기있는 프레임워크이다.

- React, NodeJS, Angular, Spring, Vue.js 순으로 기업의 개발 언어 수요가 높다.

- 채용 담당자의 41%가 Angular2+ 개발자를 구하고 있지만, 프레임워크를 아는 개발자는 20% 수준밖에 안된다.

 

2021년 DevOps 전문가를 고용하기가 여려울 것

- HR 전문가들은 거의 절반(43%)이 DevOps를 찾는데 어려움을 겪을 것이라고 응답했다.

- 다음으로는 BackEnd 개발자와 Full Stack 개발자 순 이었다.

 

소프트웨어 아키텍트의 연봉이 월등하게 높음

- 평균 연봉이 7만4천달러로 소프트웨어 아키텍트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 반면에 Tester와 FrontEnd 개발자의 연봉은 매우 낮게 나타났다.

 

응답자의 절반(48%)이 100% 원격근무 가능

- 응답자 중 5.8%만이 원격근무가 불가능하다고 응답했다.

- 코로나 전 작년 설문조사에서는 단 4%만이 100% 원격근무가 가능하다고 답했다.

 

많은 개발자들이 유연한 근무시간을 원하지만 HR전문가는 크게 고려하지 않고 있음

- 개발자들은 취업시 기술적인 도전과 문제 해결, 유연한 근무시간, 경쟁력 있는 급여, 회사 문화와 가치 등 것에 초점을 두고 있다.

- 반면, HR전문가들은 채용시 개발자들이 기술적 도전과 문제해결 그리고 연봉을 가장 중요하게 본다고 생각한다.

 

개발자들은 LinkedIn으로 취업을 준비하고, HR전문가는 다양한 루트로 개발자를 구함

- 개발자의 78%가 취업을 준비할때 LinkedIn을 찾는 것으로 나타난다.

- 반면에 HR 전문가들은 LinkedIn 뿐만 아니라 GitHub, 해커톤, 채용사이트, 컨퍼런스, 채용박람회 등 다양한 루트로 개발자를 구한다.

 

이상, 일부 설문조사 결과를 공유하고 정리해보았다.

CodingGame 설문 결과 페이지에는 더 많은 질문들과 결과가 나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