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론트기술

2020년도 Javascript 현황 조사

by RevFactory 2021. 1. 23.

지난 2019년도 javascript 현황 조사에 이어 2020년도 Javascript 설문조사가 이뤄져 공개되었습니다.

주요 내용만 뽑아서 정리해보았는데요.

더 자세한 내용을 알고 싶으시면 번역도 되어 있으니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시면 될 것 같아요~!

 

소개

- Optional Chaining Nullish Coalescing과 같은 새로운 기능 덕분에 언어가 계속 향상되고 있다.

- 타입스크립트의 광범위한 적용은 정적 타입을 대중화함으로써 완전히 다른 수준으로 끌어올리고 있다.

- Svelte의 등장으로 프론트엔드에 대한 신선한 해석이 이뤄졌으며 모든 것을 흔들어 놓았다.

 

인구 통계

- 137개의 나라에서 23,765명 응답 (미국 약 21%)

 

연봉

 

경력

 

직장 규모

 

기능

응답자 대부분은 설문조사에 언급된 대부분의 자바스크립트 기능에 대해 알고 있었지만, 여전히 많은 응답자들이 대부분의 기능을 실제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이 차트는 모든 기능에 대한 다양한 적용률을 카테고리별로 그룹화하여 보여줍니다.

그룹은 브라우저 API, 구문, 언어, 자료구조, 기타 로 나누었습니다.

바깥원의 크기는 해당 기능을 아는 사람, 안쪽 원은 실제로 기능을 사용한 사람의 수에 해당합니다.

 

브라우저 API

- Local Storage, Web Socket, Fetch, Shadow DOM 등의 기능을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WebGL, WebVR, Web Animation, Web Speech, Web Audio 등은 많이 알고 있으나 사용량은 적었습니다.

 

구문

- Arrow Function, Destrucuring, Spread Operator, Opeional Chaining 등의 기능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Opeional Chaining(66.7%), Nullish Coalescing(45.3%) 등은 새로 생긴 구문임에도 불구하고 사용량이 높습니다.

 

언어

- Promise, Async/Await 등의 기능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Promis.allSettled( ), Proxies 등은 상대적으로 사용량이 적게 나타납니다.

 

자료구조

- Maps, Sets 등의 기능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 BigInt는 많이 알고 있으나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기타

- PWA (Progressive Web Apps)는 작년에 비해 사용량이 증가(약 8%)하였습니다.

 

기술

사용량과 만족도 변화

아래 차트는 2016년부터 2020년까지 사용현황과 만족도에 대한 응답 변화를 보여줍니다.

 

* (개인의견) TypeScript와 GraphQL의 상승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수 대비 만족도 비율

아래 차트는 각 기술의 전체 사용자 수 대비 만족도 비율을 보여줍니다.

차트를 평가, 적용, 기피, 검토의 사분면으로 나누었습니다.

 

 

자바스크립트 트랜드

자바스크립트 트랜드와 관련된 조사에서는 연속 4년 Typescript 가 최고 응답을 받고 있습니다.

 

 

프론트엔드 프레임워크

늘 그래왔듯이 React와 Vue가 선두를 달리고 있으며, Svelte 등장 이후 강력한 경쟁자로 자리매김 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 (개인의견) Angular 는 과거 AngularJS 에 대한 실망으로 대거 이탈 이후 좀처럼 회복되지 않는 모양새입니다. 40% 전후에 머물러 있네요. 

 

 

데이터 계층

만족도, 관심사, 사용량 및 인지도 비율 순위를 나타냅니다.

GraphQL이 가장 높은 응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 (추가) GraphQL 개발팀 인터뷰

 

 

백엔드 프레임워크

Javascript로 구현되는 백엔드 프레임워크는 Express와 Next.js 가 높은 만족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기타 도구

주로 사용하는 Javascript 라이브러리

 

*(추가) TOP5 소개

- Axios : 브라우저 및 node.js 용 Promise 기반 HTTP 클라이언트

- Lodash : 모듈성, 성능 및 추가 기능을 제공하는 최신 JavaScript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 Moment : 구문 분석, 유효성 검사, 조작, JavaScript로 날짜와 시간을 표시

- date-fns : 최신 JavaScript 날짜 유틸리티 라이브러리

- RxJS : 관찰 가능한 시퀀스를 사용하여 비동기 및 이벤트 기반 프로그램을 구성하기위한 라이브러리

 

 

2020 Award

최다 적용 기술, 최고 만족도, 최고 관심도, 최다 투표 항목 순위를 뽑았습니다.

결과는 홈페이지에서 확인해주세요. ^^

 

'프론트기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JSP 인코딩 정리  (0) 2012.10.27
OWASP Top10 2010  (0) 2010.02.22
한국형 웹 컨텐츠 접근성  (0) 2010.02.17